보험게시판

자동차 사고로 생기는 책임은 ?

관리자 2018.02.19 14:32 조회 수 : 572

슈퍼맨, 배트맨, 스파이더맨 등 대중들에게 큰 인기를 끈 슈퍼히어로 영화는 대부분 12~15세 시청관람가였습니다.
그렇지만 2016년에는 라이언 레이놀즈가 연기한 청소년 관람불가 히어로 데드풀이 많은 사람의 사랑을 받았습니다.
영화 데드풀은 원작 캐릭터를 잘 재현했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화려한 액션과 유머 등 즐길 거리가 넘쳤기 때문입니다.


데드풀을 만든 회사는 현재 아이언맨, 캡틴 아메리카, 토르 등 어벤저스 영화로 큰 인기를 얻고 있는 마블입니다.
원작회사가 같고, 서로가 만나는 이야기도 있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두 시리즈가 연계되기를 기대하고 있는 데요.
그동안은 데드풀의 판권이 폭스 사에 소유되어 있어 제작이 어려웠지만 폭스가 디즈니에 흡수되면서 제작진이 의도만 있다면 얼마든지 연계될 수 있는 상황이 되었기 때문입니다.


자동차 사고가 발생했을 때 가해자는 크게 4가지 책임이 발생하게 됩니다.

첫번째는 형사적 책임으로, 징역, 금고, 벌금, 과태료 등의 처벌인데요.
자동차보험으로는 형사적 책임에 대해 보상받을 수 없으므로 형사적 책임에 대해서는 별도의 대비가 필요합니다.


미리 비상금을 저축하는 방법도 있지만, 수천만원의 비상금을 쉽게 마련할 수는 없으니까 운전자보험에 가입하는 게 제일 빠르고 쉬운 방법입니다.
그 이유는 운전자보험은 중과실, 중상해, 사망사고 등 형사책임을 피할 수 없는 부분도 보장해주고 있기 때문입니다.
하지만 중과실사고 중 음주와 무면허, 도주사고는 보장하지 않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.


두번째 책임은 민사적 책임입니다.
이는 자동차 사고로 타인에게 가한 손해배상책임이라 할 수 있습니다.

이에 대한 사항은 자동차보험으로 보장받을 수있는데 자동차보험은 타인의 신체적 손해배상뿐만 아니라 재산적 손해배상에 대해서도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.


세번째 책임은 행정적 책임입니다.
사고의 원인 및 결과에 따른 벌금, 벌점제에 의한 행정처분으로 운전자보험으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.

네번째 책임은 도의적 책임으로 보험으로 보장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고 가해자가 피해자와 가족에게 사죄의 뜻을 표해야 하는 걸 말합니다.
특히 자동차사고로 타인을 사망하게 한 경우에는 반드시 가족에게 사죄의 뜻을 표해야 합니다.

 

사고가 발생하면 이러한 책임을 져야 되므로 최대한 사고가 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.